본문 바로가기

투자; 주식; 경제적자유/한국주식

DB하이텍 주가 전망. DB하이텍(우) 배당금, 4분기실적발표 및 목표주가. 관련주 및 공장 증설, 매각 이슈

반응형

수 많은 전문가 들이 말하기 올해 21년이 반도체 슈퍼사이클 이라고 하는 한 해입니다. 반도체 슈퍼사이클 많이 들어보셨죠? 내용인즉 뭔가 심오한 맛이 있는 건 아니고 그냥 수요급증에 의한 장기적 반도체 가격 상승 추세를 말한다고 합니다. 잘 아시다 시피 반도체 가격이란게 주가 처럼 좀 들쑥 날쑥 하는 편이죠.

 

아무튼 그래서 올 한해는 주식 투자자들에게는 반도체 업종을 항상 주시해야할 때입니다. 우리나라는 물론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같은 굴지의 글로벌 기업이 있지만 이를 떠 받치는 많은 중소, 중견 기업이 있기 때문에 그런 기업들 하나하나 공부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반도체 업종에서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DB하이텍 주가 전망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DB하이텍 주가와 배당금, 작년 4분기실적 및 관련주, 공장증설, 매각 이슈 등에 대해서도 살펴보려고 합니다.

 

(최근 반도체 산업 관련하여 삼성전자 주가 전망한 포스팅이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오늘 삼성전자 주가(우) 전망. 삼성전자 주가 시세 차트 분석, 배당금, 액면분할, 총액, 현재 조

최근 미국 장이 죽을 쓰면서 이런 저런 의견들이 분분합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이 주저 앉고 힘을 못쓰는 것이 이제 대세 상승장이 끝나고 조정장의 시작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고, 그동안

mindmapyourlife.tistory.com

기업 소개 및 비즈니스 모델 및 지분 분석

DB하이텍 이라해서 뭔 회산가 싶었는데, 예전 동부하이텍 입니다. 이름을 바꿨네요. 동부그룹 과거부터 유명하죠. 특히 보험쪽에서 유명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기업은 파운드리 전문으로 하는 반도체 기업입니다. 반도체 관련 기업아니고 실제 파운드리 하는 찐 반도체 기업이죠.

 

DB하이텍 기업 참 좋은 것 같습니다. 아이템도 좋죠. 아날로그 파운드리라니. 전기전자쪽 아시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아날로그 파운드리는 정말 기술력이 없으면 하기 힘든 분야입니다. 그만큼 경쟁력있다고 보여지고, 이쪽 수요가 늘면 당연히 DB하이텍 기업도 성장 가능한거죠. 기업은 주로 해외 기업과 B2B 거래를 많이 하는 듯 합니다.

 

국내 중견기업인데도 글로벌 파운드리에서 마켓 쉐어가 2% 정도 됩니다. 괜찮죠. 이쪽 반도체 수요가 증가하면 저 점유율이 올라갈 가능성도 커지겠고요.

 

기업의 매출 유형을 보면, 앞서 잠깐 말씀드린것처럼 내수보단 수출 비중이 큰걸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매출 자체가 증가세에 있기 떄문에, 21년 실적을 한번 기대해 봐도 될 것 같죠.

 

기업의 주식은 본주와 우선주가 있네요. 우선주가 상장되어 있다면 그 주식도 한번 봐야겠죠. DB하이텍우 (DB하이텍우선주)는 실제 DB하이텍1우 라고 상장되어 있습니다. DB하이텍우 주가도 이따가 DB하이텍 주가 전망과 같이 한번 보겠습니다.

 

DB하이텍 배당금 내용입니다. 좋은 기업이다 보니 배당금도 튼실합니다. 배당금 비율이 크지 않지만, 성장하는 기업이니 당연히 그럴테고요. 과거 본주의 DB하이텍 배당금이 300원 수준이었을 것으로 보이니 20년 DB하이텍 배당금도 그정도 되지 않을까 예측해 봅니다. 보시는 것처럼 우선주가 2종류가 잇죠. 아마 DB하이텍우2는 배당금이 높은걸 보면 오너쪽에서 가지고 있지 않나 생각이되고요. DB하이텍우 배당금은 400원 가까이 하네요. 이 우선주는 우리도 가질수 있는 우선주입니다.

 

기업의 지분율은 위와 같습니다. 주DB가 아마 DB그룹의 지주회사 격일 것 같습니다. 지분률이 조금 적어보이지만 나빠 보이진 않고, 아래 특수관계인들이 아마도 오너이지 않을까 추측해 봅니다.

 

좋은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니만큼 역시 임원진들의 학력이나 전공도 좋습니다. 기업 아이템과 잘 맞고 커리어도 다들 상당하십니다. 기업 경영의 입장에서는 이런 기본적인 펀더멘탈이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기업 펀더멘탈 및 주가에 영향 미치는 요소 분석

기업의 펀더멘탈을 보면, 좋은 기업이라는게 금방 눈에 들어오네요. 매출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고,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의 증가세는 그것보다 훨씬 높습니다. 20년도 기업 실적이 참 좋은 것 같습니다. 반도체 기업이다보니 영업이익률 말도 안되게 좋고요.

부채비율, 당좌비율, 유보율 다 좋습니다. 작년 기준 EPS가 말도 안되게 높아졌네요. DB하이텍 배당금 예상치도 최소 350원 이상은 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네요. 제가 보기엔 최고의 실적은 낸만큼 DB하이텍 배당금도 더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러면 DB하이텍우 배당금도 더 높아지겠죠?)

 

큰 의미는 없지만 동일 업종과 비교를 해봐도 역시 PER가 낮은 저평가 상태로 보입니다.

 

제가 현금흐름표는 잘 안보는데, 기업이 좋다보니 한번 찾아봤네요. 영업현금흐름 무지하게 좋죠. 잉여현금흐름도 좋고요. 뭐 장부상으로는 이만한 기업 찾기 힘들겠네요.

 

우량기업인만큼 증권사 리포트도 있네요. 신한에서 목표가 즉 DB하이텍 목표주가전망을 74000원으로 잡았네요. 작년 실적을 본다면 높은 DB하이텍 목표주가는 아닌듯 합니다.

 

DB하이텍 주가, DB하이텍우선주(DB하이텍1우) 주가 전망 (DB하이텍 목표주가)

이제 실제 기업, DB하이텍 주가 전망을 차트로 한번 보겠습니다.

 

오래된 기업이니만큼 10년치 차트를 먼저 봅니다. DB하이텍 주가는 현재 57000원 선입니다. 현재 주가가 최고치인 상태이고, 작년부터 거래량이 많이 늘었네요. 좋은 현상입니다. DB하이텍 주식이 우량주식이다보니 외인 지분도 상당합니다.

 

DB하이텍 주가전망 주봉 차트를 봅니다. 올 초부터 주목받아 최고가까지 올랐다가 바로 흘러내려 버렸네요. 건실한 기업이다보니 장세때문에 흘러내린 주가는 큰 의미는 없다고 보여집니다.

 

DB하이텍 주가 전망 일봉 차트 입니다. 현재 2월들어 코스피 장세가 힘을 못쓰는 만큼 개별주의 차트 해석은 큰 의미는 없겠습니다. 장세 이기는 주식 잘 없죠. 하지만 장세 흐름보다는 DB하이텍 주가가 지지를 잘 해주고 있지 않나 생각이 되네요. 20일선을 뚫고 내려온게 좀 맘에 걸리는데 아직 아래 60일선이 버터고 있어서 괜찮아 보입니다. 장세를 보며 판단해야 겠지만, 60일선 지지받는 근처에서 1차 매수 괜찮아 보입니다. 그럼 대략 주가가 55000원이 되겠습니다. 우량기업이니 사실 물리면 장투로 가면되죠. 올해 반도체 슈퍼사이클 이라는데...

 

이제, DB하이텍우주가 전망 한번 보겠습니다. (DB하이텍1우)

 

DB하이텍우 주가는 아직 DB하이텍 주가(본주)와 커플링이 크지 않아 보입니다. 다른 대기업의 본주/우선주는 많이 커플링이 되었는데, 아마 DB하이텍우선주는 너무 물량이 작아서 그렇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DB하이텍우선주 주가 일봉 차트입니다. 최근 장세때문인지 많이 흘러내렸네요. 기본적으로 DB하이텍 본주보다 변동성이 훨씬 커 보입니다. 그리고 주가도 좀 더 비싼 편이네요. 우선주 주가의 경우 하방각이고 아래 지지선이 없어서 매수보다는 일단 반등 여력이 있는지 관망이 필요하겠습니다.

 

기업 관련 이슈 사항들 (DB하이텍 4분기실적발표, 공장 증설, 매각 등)

 

DB하이텍 뉴스를 보면 뭐 그냥 안전빵입니다. 좋은 소식밖에 없네요. 기업 실적이 워낙좋다보니 뭐 더 할말이 있겠습니까?

 

반도체 슈퍼사이클, 그리고 차량용 반도체 수급 개선에 대한 필요. 모든것이 올해 반도체 산업의 성장을 말하고 있죠.

 

DB하이텍 공장 증설 관련 이슈

DB하이텍 공장 증설관련 뉴스도 있습니다. 워낙 실적이 좋고, 올해 반도체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하니 파운드리 입장에선 팹 증설이 당연히 필요합니다. 관련 DB하이텍 공장 증설 내용을 아래 자세히 보면,

하지만, 대규모 투자는 쉽지 않을거라는 전망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B하이텍 매각 이슈

DB하이텍 매각 관련 이슈는 오너가인 김남호 부사장 관련 이야기 입니다. 현재 DB그룹에서 DB메탈이 경영정상화를 위해 자금이 필요한 상황이고 유상증자가 결정이 나있습니다. 그 투자에 필요한 자금 확보를 위해서 김남호 부사장이 DB하이텍 매각을 했다고 하며, 그 DB하이텍 매각 금액은 90여만주, 190여원 정도라고 합니다. DB하이텍 매각 이슈도 최근 DB하이텍 주가에 영향을 미쳤을 것 같습니다.

 

< 본 포스팅은 기업 분석과 투자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을 피력한 글이며 투자 권고에 대한 글이 아닙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