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주식; 경제적자유/미국주식

피터틸 팔란티어 (티커 PLTR) 주가 전망 분석. 팔란티어 락업해제일, 실적, 주식 전망.

반응형

근 미국 주식 투자가 성행하며, 기존 FAMANG 빅테크 (한국 사람들이 가장 잘 알고, 가장 좋아하는) 위주의 투자 성향을 벗어나, 급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소기업을 발굴하여 투자하는 것도 큰 유행이 된 것 같습니다. 유튜브 블로그 뉴스 등, 이제 미국 주식이나 미국 기업에 대한 소식을 늦지 않게 접할 수 있게 되면서 피터틸의 팔란티어(티커 PLTR)와 같은 기업 투자도 가능해졌다는 이런 말씀이죠. 최근 이런 신규발굴 소기업중 가장 핫한 팔란티어 주가 전망과 락업해제일, 실적 등에 대한 내용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기업 소개 및 비즈니스 모델

팔란티어 (티커 PLTR)는 매우 비밀스런 회사입니다. 회사 업 자체가 비밀스럽기 때문입니다. 대체 멋을 하는데?

 

 

팔란티어를 설명하는 여러 자료들을 보면 이정도 설명이 가장 디테일한 겁니다. 이것만 봐서는 얘네들이 뭐하는지 알기 힘들죠? 그래서 최근 팔란티어의 분기보고서 10Q(10-Q)를 봅니다. 그 중에서 MD&A (Management's discussion and anlysis) 파트 입니다.

 

글자가 좀 작아서 잘 보일지 모르겠으나, 어쨋든 저 부분이 기업의 분기보고서에 나온 기업의 소개 그 내용입니다. 위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팔란티어는 대테러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업이고 미국, 유럽 등의 공공 민간 클라이언트를 가지고 있는 회사 입니다. 제품은 두개가 있죠. 하나는 팔란티어 고담이고 하나는 팔란티어 파운드리 입니다. 둘다 머하는 건지 확실히는 안나와 있습니다. 엄청 비밀스럽습니다. 결국 우리 투자자 들은 팔란티어의 제품이 정확하게 뭔지는 알 수 없고, 기업의 실적을 보고 투자해야 합니다.

 

실적중 가장 중요한 부분 하나는 CEO겠죠. 팔란티어 CEO는 그 유명한 피터틸(피터 틸) 입니다. 페이팔 공동 창업자중의 한명이며 페이스북에 투자한 대주주 이기도 합니다. (영화 소셜네트워크에도 나왔죠.)

 

 

기업 펀더멘탈 및 실적

위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기업은 작년 상장한 기업입니다. 아직 연간보고서 10K(10-K)도 나오지 않은 기업입니다. 분기보고서 10Q(10-Q) 하나 덜렁 나와 있습니다. 일단 그거라도 좀 봐야죠?

 

기업의 시가총액은 약 45조 정도입니다. 금방 상장한 기업치곤 작지 않습니다. 작년 상장 이후로 주가가 꽤 올랐습니다.

 

팔란티어 주가 전망을 보기위한 기업 실적치 입니다. 상장 한지 얼마되지 않았으므로 순수익이 적자인건 다들 이해하실 것 같습니다. 이런 성장기업들은 순수익(net income)보다 매출총이익(gross profit)이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즉 현재 얼마를 벌고 있냐? 그게 계속 확대될 수 있냐? 이런 부분이 더 중요하죠.

위에서 보는 것처럼 팔란티어 매출은 작년 말 기준으로 1조가 넘습니다. 매년 꾸준히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잇죠. 매출총이익도 역시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이나 순익은 적자인 상황입니다만, 기업의 본업으로 매출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것 자체가 투자에 있어서 큰 매력입니다. 이 것 만으로도 팔란티어 주가는 꾸준히 지켜볼 필요가 있죠.

 

기존 매출 성장 추이, 향후 추이를 보면, 기존 매출 성장추이는 47%, 향후 성장추이는 37% 입니다. 향후 성장 추이는 컨센서스에 의한 예측 값이긴 하지만 주시할 필요가 있고, 기존 성장추이만 보더라도 ㅎㄷㄷ 하죠. 이게 바로 한창 성장하는 기업의 포텐셜 인것 같습니다.

 

팔란티어 주가 분석 및 전망

사실 제가 팔란티어 포스팅 하는 가장 큰 이유는 현재 팔란티어 주가에 있습니다. 최근 작년 4분기 분기보고서 이후 좋은 실적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많이 빠졌엇거든요.

 

위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최근 팔란티어 주가 하락에 많은 사람들이 팔란티어 주식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가 빠졌으니 고민해보란 이야기죠.

 

그래서 대망의 팔란티어 주가 차트를 한번 보면,

 

이런 그림 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기업은 상장후 주가가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고, 큰 박스권을 형성하다가 다시 신고가 경신, 그후 주가가 빠졌는데요. 1월말 경 위에서 제가 말씀드린 작년 실적이 발표되었고, 좋은 실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급히 주가가 빠졌더랬습니다. 별다른 큰 이유는 있지않은 것 같고, 팔란티어 락업해제일 관련하여 이슈가 있었습니다. 기업의 펀더멘탈이 변하지 않았고, 워낙 성장성이 기대되는 팔란티어 주식인데, 갑자기 주가가 빠졌다? 이건 좋은 신호죠? 거기에 거래일 2일전 봉을 보면 도지형으로 팔란티어 락업해제일 이후에 매수세가 많이 들어와서 잘 버텼다는 증거죠. 그후 10% 이상의 떡상을 하기도 했고요. 길게보면 나쁘지 않은 주가 차트입니다.

 

팔란티어 락업해제일 이슈

락업해제라는 건 다들 잘 아실 것 같은데, 작은 부연설명 드리면, 락업(lock up)은 기업이 상장한 후 투자하는 신규투자자들의 보호를 위해, 경영진들이나 초기 기업 투자자들의 주식 물량을 거래가 불가능하게 묶어놓는 것입니다. 기업이 상장되었다고 초기 투자자들이 이익 실현을 위해 팔란티어 주식을 팔아버리면 매도세가 많이 나오게 되고, 그만큼 주가 변동성이나 하락폭이 커지게 되는거죠. 이런 현상을 막게 하는 장치가 락업 이며, 팔란티어 락업해제일이 바로 2월 19일 이었습니다. 아래 차트를 보시면, 2월 18일 기점으로 주가가 크게 하락했다가 다시 반등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락업해제일이 되었다고 한꺼번에 물량이 쏟아져 나오진 않겠죠. 앞으로 거래되는 팔란티어 주식수가 많이 늘어난 형국이니 만큼, 팔란티어 주가 변동성이 더 커질것은 당연한 일이겠습니다. 하지만 현재 단기적인 저점인 것은 분명해 보이는 만큼 관심을 가져보시면 좋겠네요. 참고로 저는 완전 저점을 잡진 못했지만 대략 저점을 잡고 길게 보고 팔란티어 주식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본 포스팅은 기업 분석과 투자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을 피력한 글이며 투자 권고에 대한 글이 아닙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