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주식; 경제적자유/한국주식

이화전기 주가 전망. 이화전기공업 주식 거래정지, 무상감자, 러시아백신, 이트론, 이아이디 이슈

반응형

어제 미국 증시가 주저 앉았습니다. 그간 연일 고공행진으로 잘 버텨온 미 증시로서 이정도의 조정은 당연한 것으로 보입니다. 덕분에 오늘 한국 증시도 -_-; 하지만, 아직 시장에서 핫한 종목들이 있긴 한데요. 최근엔 러시아백신 이슈가 있던 이트론, 이아이디가 집중을 많이 받았고 그 지주회사격인 이화전기공업 주식까지 영향을 받았죠. 오늘은 이화전기공업 주식 주가를 살펴보고, 이화전기 러시아백신, 무상감자, 거래정지 등의 이슈사항도 살펴보겠습니다.

 

(아래는 기존 러시아백신 관련 한국코러스, 이트론, 이아이디 포스팅)

 

한국코러스 주가 관련주 러시아백신 이슈. 한국코러스제약 지분, 주식, 이트론과 이아이디 관계,

제 블로그를 통계를 보니 한국코러스를 찾는 분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제가 며칠전 이아이디 이트론 주식의 주가 전망, 기업 실적 분석하는 포스팅을 했었는데, 최근 이아이디 주가, 이트론

mindmapyourlife.tistory.com

 

러시아 백신 테마주 이트론 주가 전망. 이트론 상장폐지, 거래정지 기간, 투자경고 이슈 (이트론

이아이디와 함께 현재 최고 관심을 끌고 있는 주식이 바로 이트론 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 이트론 주가도 그렇지만 거래량 자체가 말도 안되는 폭증을 더해, 떡 상승하는 동전주 로서의 면

mindmapyourlife.tistory.com

 

최고 화제 백신 테마주 이아이디 주가 전망. 이아이디 거래정지, 2차전지, 이재명 이슈. (이아이

최근 우리나라 증시에 무지막지 하게 사람들의 이목을 끈 주식이 하나 있습니다. 아니 두개라고 해야될 것 같네요. 요즘 시기가 시기인지라 국가의 코로나 백신 확보에 사람들의 많은 관심이 쏠

mindmapyourlife.tistory.com

 

기업 소개 및 비즈니스 모델 및 지분 분석

이화전기는 그야말로 노익장 기업입니다. 기업의 기반 기술자체가 고성장성의 하이테크가 아닙니다. 1956년 설립되었고, 94년도에 코스닥에 상장을 한 기업입니다. 아이템이 구식 아날로그 전자기기 아이템으로 지금까지 잘 버텨온 연혁 그 자체가 놀라운 기업이네요.

 

위 기업소개에서 처럼 이화전기의 주요 제품은 전력변환기술 입니다. 쉽게보면 전기 아답터 같은거라 보면 되겠습니다. 아답터도 종류가 워낙많고 고부가가치 아이템도 많습니다. 이쪽 인더스트리는 무엇보다 부품의 국산화, 제품의 완전 국산화가 중요한 모토인것 같습니다.

 

이화전기공업은 한 분야만 파고들어서 제품 개발 생산 판매를 하는 기업입니다. 다른 코스닥 기업처럼 문어발식 경영을 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아이템도 딱 정해져 있고, 주요 아이템도 한눈에 보이죠.

 

기업은 연구개발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매출대비 연구비가 작은 듯 보이나 꾸준한게 중요한거죠. 최근 연구개발 실적도 꾸준해 보입니다. 기술 분야는 동일해 보이네요.

 

많지는 않지만 특허도 꽤 가지고 있고, 역시 동 기술기반 지재권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화전기공업 주주관계입니다. 이화전기공업 주가 전망을 위해선 주주관계 파악이 필수죠. 여기서 재미난 것은 이화전기 이트론 이아이디 3개 상장기업의 물고 물리는 지분 관계 입니다. 흔히 순환출자란 말을 하는 바로 그것입니다. 이화전기 지분을 이트론이 소유하고 있고 이트론 지분을 이아이디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위 제 기존 포스팅을 보면 그 관계를 더 확실하게 아실 수 있습니다. (이트론 이아이디 포스팅 참고)

 

 

주식하시는 분들은 자주 보던 종목들일 것 같은데요, 전부 이화전기와 관련있는 계열사 들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업 펀더멘탈 및 주가에 영향 미치는 요소 분석

이화전기 주가 전망을 보기위해 먼저 실적, 펀더멘탈을 봅니다. 꽤나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매출은 줄어들고, 영영어익도 적자고, 당기순이익도 당연히 적자고요. 20년도 실적이 나오지 않았지만 3분기까지의 결과를 봐선 20년도 적자폭이 꽤 클것 같습니다. 결국 19년 소폭의 흑자였는데, 작년 적자로 전환이 되어버렸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화전기 주가에 치명적인 일입니다.

 

여기에 전환사채 발행분이 있고, 23년 만기가 도래할 예정입니다. 주식수가 늘어나는 거니 이것도 이화전기공업 주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겠습니다.

 

이화전기공업 주가 분석 및 전망

이화전기 주가 전망을 한번 보겠습니다.

 

오래된 기업이라 10년치 주가부터 보면, 현재가 가장 주가가 낮은 지점으로 보이는데, 작년 말부터 반등의 흔적이 보입니다. 최근 거래량이 엄청나게 늘어난 것이 뭔가 호재가 있어서 세상의 이목을 집중시켰다는 걸 의미합니다. 이화전기공업은 코스피 상장기업이고 지금 현재 투자경고 상태입니다. 이화전기 투자경고는 곧 주가의 급 상승때문에 그럴거 같은데 이화전기 거래정지로 이어질 수 있겠습니다. 이부분 자세히 봐야겠네요.

 

이화전기 주가 주봉 차트입니다. 앞서 보신것처럼 역시 작년 말부터 상승 흐름이 크게 있었습니다. 최근 엄청난 상승이 있었는데 현주가의 2배이상 올랐었네요. 이번주 긴 장대음봉이 마음에 걸립니다.

 

이화전기 주가 일봉입니다. 주가 상승 하락세가 더 잘 보입니다. 2월 중순 엄청난 상승이 있었는데 바로 하락으로 이어졌네요. 이 경우 뭔가 호재, 즉 재료가 없어졌다거나 단기차익 매물을 이기지 못하고 주가가 뜨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호재에 대해선 아래 설명하겠지만 이화전기 러시아백신 호재가 이트론 이아이디와 함께 있었는데 이것마저 좀 시들해 버렸죠. 오늘 주가는 갭하락을 한 상태인데, 60일선을 지지받을지가 관건이네요. 근데 오늘 장이 워낙 안 좋아서 쉽지 않겠습니다. 오늘 주가 급하락 이유는 이화전기 무상감자 이슈도 있습니다. 자세한건 아래로

 

기업 관련 이슈 사항들

현재 기업관련 이슈사항들인데 사실 좋은게 하나도 없네요. 기업실적에서 다 보셨겠지만, 적자로 턴어라운드 된 기업이니 당분간은 이화전기공업 주가가 힘을 못쓰겠습니다. 몇 분기가 걸릴지 몇년이 걸릴지 모를판입니다. 거기에 이화전기 무상감자 결정이 어제 악재로 떴습니다.

 

이화전기 무상감자, 이화전기 거래정지 이슈

 

위 제가 따온 기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는 이화전기 무상감자 내용입니다. 투자가 입장에서는 이화전기 주가가 절망적이죠. 기업이 장사를 못해서 매출이 줄고, 적자가 늘어서, 결국 자본을 감소시켜야 하는 상황입니다.

즉, 이화전기 무상감자 를 해야하는데 그 비율이 90%라고 합니다. 주식 관심가진이후로 90% 무상감자는 이화전기가 첨입니다. 원래 자본금이 1300억 수준이었는데 140억 수준으로 감자한다고 하네요. 아쉽지만 이렇게 한번 털고 가긴 가야하는 거죠. ㅜㅜ 위 뉴스를 보시면 이화전기 거래정지 관련 내용도 같이 보입니다. 위 이화전기 무상감자 이슈가 어제 25일자이며, 이를 위해서 이화전기 거래정지가 있었다고 합니다. 현재 이화전기는 투자경고 종목이므로 언제 거래정지가 생겨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화전기 러시아백신 이슈(이화전기 이트론 이아이디)

조금 된 이슈지만 코로나 백신중 하나인 러시아백신이 한국에서 생산을 하는데 그 생산거점이 한국코러스 라는 한국 기업입니다. (아래 제 포스팅 참고)

 

한국코러스 주가 관련주 러시아백신 이슈. 한국코러스제약 지분, 주식, 이트론과 이아이디 관계,

제 블로그를 통계를 보니 한국코러스를 찾는 분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제가 며칠전 이아이디 이트론 주식의 주가 전망, 기업 실적 분석하는 포스팅을 했었는데, 최근 이아이디 주가, 이트론

mindmapyourlife.tistory.com

한국코러스가 러시아백신 생산을 하니, 한국코러스에 투자한 이트론 이아이디가 호재를 맞았고, 이 직접적인 계열사인 이화전기 러시아백신 이슈가 호재로 작용하였습니다. 아마 한 2주전까지 이화전기 이트론 이슈와 물려 이화전기 러시아백신이 뜨거웠던 이슈였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이화전기 이트론, 이화전기 러시아백신 이슈가 시들해진 상황이고 재료가 없어진 마당입니다.

 

< 본 포스팅은 기업 분석과 투자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을 피력한 글 입니다. 절대 투자 권고에 대한 글이 아닙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