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주식; 경제적자유/한국주식

팜스토리 주가전망. 턴어라운드 (주)팜스토리 배당금, 관련주 및 실적 분석. feat. 사료 관련주 이지바이오 주가전망.

반응형

최근 원자재 관련 가격과 주가들이 상승세를 타고 있죠. 구리, 알루미늄, 원유 등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잘 아실만한 뉴스일 것 같습니다. 그런 원자재 가격 상승과 더불어 국제 곡물가격 상승 지속도 일어나고 그런 이유로 사료 관련주까지 강세가 이어지네요. 무슨 나비효과도 아니고 참 투자는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 투자가들은 그런 작은 소식에도 귀 기울이고 어떤 투자를 할지 결정을 해야하죠.

 

미국 한파도... 곡물가격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군요... 어쨋든 오늘은 그런 원자재 관련, 곡물가격 상승에 따른 사료 관련주 중 하나인 팜스토리 주가 전망을 한번 보겠습니다. 사료 관련주, 육계 관련주는 처음해보는 분석입니다. (사료 관련주인 팜스토리 관련주도 있을까요?)

기업 소개, 비즈니스 모델 및 지분 분석

 

팜스토리 관련주는 주로, 사료 관련주, 곡물 관련주, 더 자세히는 육계 관련주로 분류가 되네요. 크게 보면 팜스토리 관련주는 사료 관련주라고 보는게 가장 적절해 보입니다 (뇌피셜). 위 기업 소개에서 보는 것처럼 사료, 양돈, 도계 등 우리 실생활에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팜스토리 주식 입니다. 워런 버핏이 좋아할만한 종목이네요!

 

러시아가 곡물재배 및 낙농의 우수 국가인 듯. 팜스토리는 러시아 쪽에도 종속회가가 꽤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브랜드인 마니커도 팜스토리 계열사 인 것 같습니다. 아래는 팜스토리 배당금 관련 내용.

 

팜스토리 배당금 관련하여 자료를 찾아봤습니다. 작지만 팜스토리 배당금이 있습니다. 하나 재밌는 점은 최근 팜스토리 배당금 기록은 19년도 기록인데, 이때 팜스토리 실적이 당기순이익이 적자였음에도 불구하고 팜스토리 배당금이 있었네요. 잘은 모르지만 주주를 위하는 회사일 것 같기도 합니다. (아래 그에 대한 부가 설명있음)

 

팜스토리 실적 관련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면,

크게 팜스토리는 사료와 육가공, 가금 으로 분류가 됩니다. 이해하기 완전 쉽죠. 사료는 동물 사료, 육가공은 주로 돼지고기, 가금은 주로 닭고기 겠죠.

 

팜스토리 실적과 관련된 각 사업부의 설명과 전망입니다. 위 매출 실적 보시면, 사료, 육가공 쪽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팜스토리 실적과 관련되 시장의 전망입니다. 전체적으로는 꾸준하긴 한데 지속적인 성장을 불러 일으키는 산업은 아니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인구가 한정되어 있고 또 줄어들고 있는 마당에 고기 소비가 갑자기 크게 늘어날수는 없겠죠?

 

팜스토리 실적과 관련된 기업의 시장점유율입니다. 참고하세요.

 

위에서 잠깐 봤지만, 팜스토리 실적에서 사료가 거의 반이상을 차지하고, 육가공쪽이 26% 정도 매출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업 관련 지분 현황입니다. 팜스토리 지분은 이지홀딩스가 가지고 있고요, 이지홀딩스는 한분의 최대주주가 17% 정도의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쪽이 아마 오너 집안이실 듯 합니다.

 

팜스토리, 사료 관련주라고 해서 임직원들의 경력을 만만히 보시면 안되겠습니다. 다들 이 분야에서 한가닥 하시는 분들인 것 같습니다 ㅋ.

 

팜스토리 실적, 펀더멘탈 및 주가에 영향 미치는 요소 분석

팜스토리 실적 주요 자료 입니다. 앞서 시장 전망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산업 자체가 꾸준한 성장을 일으키는 산업군이 아니지만, 팜스토리 실적 자체는 꾸준합니다. 이런 팜스토리 주식 같은 종목이 저평가를 받을때 모아두면 한번씩 가는 종목이죠. 매출도 꾸준합니다. 한가지 특이점은 18, 19년 당기순이익상 적자 였었는데, 아마도 20년 기점에서 다시 흑자전환이 될 것 같습니다. 팜스토리 실적 턴어라운드가 기대되죠.

이게 산업의 특성인줄은 모르겠지만, 경영을 잘 하는 기업인데 부채비율이 높아 보이긴 합니다. 당좌비율은 또 낮아보이고요. 유보율도 크게 높지는 않습니다. 저 비율을 꾸준히 유지해 온것을 보면 산업 특성이 있을 것 같은데 이부분은 자세히는 모르겠네요.

팜스토리 배당금은 앞에 말씀 드린 바 있는데, 19년 기준으로 팜스토리 배당금은 주당 25원이었습니다. 시가 배당률을 보면 낮지는 않네요. 작년 20년은 턴어라운드가 기대되므로 팜스토리 배당금이 있지 않을까 긍정적으로 예상해 봅니다.

 

메자닌 금융 사용한지가 오래되었네요. 운영에 있어서는 탄탄한 회사라는걸 보여줍니다.

 

한가지 재밌는 사실은 팜스토리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기업 같습니다. 주가안정을 위해 자사주 매입이나 팜스토리 주식 소각을 했었네요. 과거일 이기는 하지만요.

 

팜스토리 주가 전망 및 분석

팜스토리 주가 전망을 한번 보겠습니다.

오래된 기업이니만큼 팜스토리 주가 전망 10년치 차트를 봅니다. 큰 이슈는 없어 보이는데, 올해 최대의 거래량을 내고 있네요. 한국 증시가 개인투자가들의 참여가 늘고 뜨거워져있어서 그런걸까요?

 

팜스토리 주가 주봉차트 입니다. 전형적인 눌림목 형태의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패턴은 2차 상승시기를 노려야 하는데, 항상 기업을 보다도면 2차상승이 지나가 버렸습니다.... 최근 1, 2주 사이 거래량 급등하며 주가 잘 오르고 있습니다. 이런 약장세에서도 말이죠.

 

팜스토리 주가 일봉 차트를 보면 주가 흐름이 더 잘 보입니다. 2월 말경에 2차 상승을 보이고 있네요. 1차 매수 포인트는 1500원 근처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며칠 장이 좋지 않아서 자연스럽게 흘러내리는 모습을 보였고, 오늘 주가가 또 떡상하고 있습니다. 전고점위치로 보면, 어제종가였던 약 1600원 선이 또 다른 매수 포인트가 되었을 것 같습니다. 향후 팜스토리 주가는 상승후 눌림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한번 살펴봐야 겠죠.

 

기업 관련 이슈 사항들

기업 관련 이슈 사항들을 한번 살펴보니, 이 기업은 거의 계절주 비슷한 (정확히 계절을 타는건 아니지만) 흐름을 보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고도 성장하는 산업은 아니고, 사료테마나 육계테마 등 원자재, 곡물 관련하여 뭔가 이슈가 생기면 팜스토리 관련주도 오르기 마련입니다. 위 작년 뉴스들이 다 그런 식이죠, 거기에,

 

어제 오늘 뉴스를 보면, 또 이런식입니다. 국제 곡물가에 영향을 받는 기업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그럼 곡물가가 떨어지거나 돼지고기 살처분, 조류독감 이런게 생기면 또 주가에 영향을 받겠죠.

 

 

팜스토리 관련주, 이지바이오 주가 전망

앞서 팜스토리 관련주 이야기를 하면서 사료 관련주 말씀을 드렸는데, 최근 팜스토리 주가와 함께 떠오른 종목, 즉 팜스토리 관련주 중 하나가 이지바이오 주가 되겠습니다.

기업 설명을 보면 이지바이오가 이지홀딩스에서 인적분할되어 최근 코스닥에 재상장된 회사입니다. 팜스토리 관련주 대표라고 할 수 있겠죠. 여기도 사료관련 업을 하는 사료 관련주이고 관련 이슈에 따라 주가가 비슷하게 움직이는 것 같습니다. 아직 신생이니 이지바이오 주가 흐름은 좀 더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 본 포스팅은 기업 분석과 투자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을 피력한 글이며 투자 권고에 대한 글이 아닙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