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 북리뷰/북리뷰

[book look back] 작지만 확실한 행복

반응형



작지만 확실한 행복

저자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출판사
문학사상 | 2010-01-20 출간
카테고리
시/에세이
책소개
무라카미 하루키가 전하는 '작지만 확실한' 일상의 행복!무라카미...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아! 무라카미 하루키. 도대체 이 즐/거/운 아저씨를 어떻게 좋아하지 않을 수 있을까?


   이 책,'작지만 확실한 행복',은 '83~'87년 동안 하루키 작가가 쓴 에세이들의 선집이다. (영어 제목도 'Collection of essays' 다)  즉, 과거 출판된 에세이의 주요 내용을 엮어 한 권의 책으로 출판한 것이다. 그렇다고 책 전체 구성이나 내용에서 일관성 같은 것이 부족하진 않으니 그점에 대해서는 안심해도 되겠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재치있는 글과 안자이 미즈마루의 귀여운(듯한) 일러스트. 그 두 가지 것이 합쳐져 '하루키식 에세이'를 만들고 있다. 하루키식 에세이라는 것은, 아주 일상적인(에세이 소재가 다 그렇지만) 아이템을 글로 표현하여, 읽는 사람 누구나, '아, 과연 그렇군. 납득이 가...', 라고 이해를 주는 그런 스타일인 것이다. 게다가 글과 함께 있는 그림을 보면서, '이 일러스트는 대충 그린 것 같으면서도 이상하게 눈길이 가는군...', 이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다.

   나는 신변잡기적 아이템이 글로 나타난 것을 좋아하여 이런 저런 작가들의 에세이를 많이 읽어보았는데, 어떤 것은 너무 난해하고 혼자만의 세상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듯한 분위기를 풍기는 것이 있고, 또 어떤 것은 너무 가벼워 초등학생이 쓴 글과 무슨 차이가 있는지 알기 힘든 것들도 있었다. 그 무거움과 가벼움, '경'과'중' 사이에서 작가가 어떻게 포지셔닝을 하느냐, 또 그 포지셔닝을 독자가 제대로 받아들일 수 있느냐 하는 것이, 작가에게 있어서는 가장 중요한 라이팅 포인트(writing point)가 아닐까.


   일상의 잡담거리 정도밖에 될 수 없을 것들을 작가가 글로 쓰면, 세상 사람 누구나 읽어도 즐겁고 재미있는 글이 된다. 물론 하루키만의 생활에서 그 만이 겪을 수 있는 상황도 있겠지만, 글 소재의 특수성 보다 그것을 풀어내는 과정의 독창성이, 하루키식 에세이의 가장 큰 장점인 것 같다. 개인적으로 그와 비슷한 음악풍을 좋아하고 고양이를 좋아하는 나로서는, 더욱 몰입감이 생기기도 하지만.


   고양이에게 꼬리를 잘려 동료들 사이에서 왕따당하는 도마뱀, 경찰서에서 경찰관들의 형편없는 글빨에 모욕당하는 작가, 고시엔의 응원소리가 끝남으로 여름의 끝을 인식하던 작가의 어린시절, 레코드와 책에 대한 집착, 쌍둥이와의 묘한 사랑을 꿈꾸는 백일몽, 우연한 기차 사고로 포도 한송이와 소설책 한권으로 낯선 동네에서 책을 읽으며 유유자적한 일, 소년적/목가적 감성이 물씬 묻어나는 랑게르한스섬의 오후 이야기, 등 이 책에는 아주 작지만 큰 즐거움을 주는 이야기들이 잔뜩 담겨 있다.


   하루키라는 작가가 있음으로, '나도 내 일상을 재미있게 써보고 싶다',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재미있는 글을 읽으며 즐겁게 글을쓴다는 것 자체가 일상의 커다란 즐거움임을 새삼 알려주는 책이다.


-  ‎'이것은 구태여 말해둘 필요도 없는 것이지만 어떤 직업이나 그 직업 고유의 룰이 있다. 예를 들면 은행원은 돈 계산을 틀리면 안되고, 변호사는 술집에서 타인의 비밀을 누설하면 안 되며, 매춘관계의 종업원은 손님의 ㅍㄴㅅ를 보고 웃음을 터뜨리면 안된다는 것 등이다. 손톱에 매니큐어를 칠한 생선초밥집 주방장이 있다면 곤란하고 소설가보다 훨씬 문장을 잘 쓰는 편집자 역시 곤란하다.'


(보충) 최근 약 두 달전('12년 7월) 그의 에세이 5종이 개정판으로 출판되었고, 그의 에세이 최근작(채소의 기분, 바다표범의 키스)도 출시되었다. 이 책은 과거 출판된 에세이 5종에서 주요내용을 묶어서 따로 편집한 내용이다. 그런고로 나 같은 무라카미 하루키의 '빠'가 아니어서 중복되는 내용의 책 소장을 원치 않는 사람은 책의 구성을 잘 보시고 구매하시길.



Copyright ⓒ Edward Z. Kim,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